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전기차 분야 투자 확대 등에 필요한 재원을 확충하고자 해외법인 유보금을 적극 활용한다.
현대차그룹은 경영실적 호조로 높은 수준의 잉여금을 보유한 해외법인의 올해 본사 배당액을 직전 연도 대비 4.6배 늘리고, 이를 통해 국내로 유입되는 59억달러(7조8천여억원, 최근 2개월 평균환율 1천324원 기준)를 국내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세부적으로 현대차가 해외법인으로부터 21억달러(2조8천100여억원)를 국내로 들여올 예정이며, 기아는 33억달러(4조4천300여억원), 모비스 2억달러(2천500여억원) 등이다.
올해 현대차, 기아, 모비스가 본사 배당액을 대폭 늘릴 수 있었던 배경은 지난 2년 간 대폭 상승한 경영실적이다. 이에 본사 배당을 늘린 현대차 해외법인은 미국법인(HMA)과 인도법인(HMI), 체코생산법인(HMMC)이고, 기아는 미국법인(KUS), 오토랜드슬로바키아(KaSK), 유럽법인(Kia EU)이다.
현대차그룹은 전체 배당금의 79%를 상반기 내 본사로 송금해 국내 전기차 분야 투자 등에 본격적으로 집행할 예정이며, 나머지 21%도 올해 안으로 국내로 가지고 올 방침이다. 이는 국내 투자 확대를 위해 해외법인이 거둔 소득을 국내로 들여오는 것으로 '자본 리쇼어링'에 해당한다.
현대차그룹의 자본 리쇼어링 추진에는 정부가 국내 투자 활성화 취지로 개편한 법인세법 영향도 있다. 기존에는 해외법인 잉여금을 국내로 배당하면 해외와 국내에서 모두 과세한 뒤 일정한도 내에서만 외국납부세액을 공제했지만, 지난해 법인세법 개정으로 올해부터는 해외에서 이미 과세한 배당금에 대해서는 배당금의 5%에 한해서만 국내서 과세하고 나머지 95%는 과세를 면제한다.
해외법인 배당금에 대한 이중과세 조정방식을 변경함에 따라 세부담 경감과 함께 납세 편의성도 제고해 국내로 배당할 수 있는 환경이 용이해졌다는 이야기다.
배당금은 현대차 울산 전기차 전용 공장 및 기아 오토랜드 화성 목적기반모빌리티 전용 공장 신설, 기아 오토랜드 광명 전기차 전용 라인 전환 등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에 주로 투입할 예정이다.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 투자에도 활용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4월 경기도 화성시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목적기반모빌리티 전용 공장 기공식을 갖고,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24조원의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국내 전기차 분야 대규모 투자를 통해 국내 전기차 생태계를 고도화하고, 미래 자동차 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허브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