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이메일 전송

현대차그룹, 기아 EV9에 구독 서비스 FoD 적용

2023-05-04 11:10:12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아의 두 번째 전용 전기차 EV9에 적용된 최신 SDV 기술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4일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린 동영상에서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이용한 기능 구매 서비스 등 EV9에 들어간 SDV 기술을 소개했다.

EV9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사용한 대형 전기 SUV이자 본격적인 SDV 시대를 여는 전기차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적용 범위를 기존 핵심 부품에서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 각종 편의 기능으로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클라우드 서버와 차 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기능을 뜻한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2021년 제네시스 전용 전기차 GV60을 통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처음 시행했다. 이후 현재까지 여섯 개 차종에서 약 25회에 걸쳐 상품성 개선 등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진행했다.

EV9에는 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활용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듯 소비자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해 차에 추가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가 처음 적용됐다. FoD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마이기아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기아 관계자는 "차가 이동수단이라는 기본 역할을 넘어 하나의 스마트 장치로 변화하기 위해 스마트폰 개념을 자동차에도 적용한 것"이라며 "소비자가 차 출고 전 모든 옵션을 결정해야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사양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어 선택권이 크게 확대됐다"고 말했다.

기아 커넥트 스토어에서 구입 가능한 기능은 원격 주차와 출차, 주차 보조를 지원하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전면부 디지털 라이팅 그릴 문양을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라이팅 패턴, 차에서 영상과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플러스 등 세 가지다. 이들 상품은 기간 제한이 없는 평생 이용할 수 있으나 리스, 렌트, 중고차 등 소비자 상황에 따라 월 또는 연 단위로 이용 기간을 조절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소비자에게 개인화된 차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FoD 상품을 지속적으로 추가하는 등 서비스를 발전시킬 방침이다. 단, 에어백과 제동장치 등 안전과 직결된 기능은 FoD에서 제외하고, 사용 빈도가 높은 기본 편의 기능도 FoD 서비스로 별도 판매하지 않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다양한 SDV 기반 기술이 바탕이 된 EV9은 SDV로서 잠재력을 충분히 지닌 차"라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동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SDV 전환에 속도를 내고 관련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2025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All rights reserved
알핀 디자인-생산, 르노 고성능차 브랜드의 모든 것
업계뉴스

알핀 디자인-생산, 르노 고성능차 브랜드의 모든 것

'2026년 알핀 브랜드 한국 진출' 르노 고성능차 브랜드 알핀의 국내 론칭에 앞서 알핀 만들기의 전 공정, '레 쥘리스, 알핀 엔지니어링센터'와 '알핀 디자인센터', 그리고 '디에프 장 르델레, 알핀 공장'을 방문했다. 디자인에 대한 열정과 창의성, 고성능과 운전 재미에 대한 집착, 그리고 깔끔한 생산 공정과 향후 알핀 전기차 생산 준비의 모습을 엿볼 수 있

중고차 가격 ‘반등’···지금 팔까?
업계뉴스

중고차 가격 ‘반등’···지금 팔까?

‘중고차 가격’이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다. 특히 봄철 중고차 성수기를 앞두고 2월부터는 매물 시세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통상 겨울철엔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은데 올해 경우는 1월 기준, 대체로 보합세와 소폭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닝과 아반떼, 쏘나타 등 경차, 준중형, 중형 차종 인기모

스텔란티스코리아 새 수장 방실 대표 “창의적인 브랜드 차별화 알리고, 시장이 원하는 모델 내놓을 것”
업계뉴스

스텔란티스코리아 새 수장 방실 대표 “창의적인 브랜드 차별화 알리고, 시장이 원하는 모델 내놓을 것”

스텔란티스코리아는 2월 1일자로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방실 전 르노코리아 상무를 선임했다. 방실 신임 사장은 한국에 스텔란티스 공식 지사가 설립된 이래 최초로 부임하는 첫 여성 ‘지사장’이다. 스텔란티스 그룹 내 ‘제3의 성장동력’으로 대변되는 아태 지역 지역 내 핵심 시장으로 한국이 부상하면서 수입차와 국산차 진영 모두에서 역량을 갖춘 방실 대

푸조의 ‘E-라이언 프로젝트’, ‘E-408’ ‘E-5008 SUV’ 유럽 대중차 브랜드 최다 전동화 라인업
업계뉴스

푸조의 ‘E-라이언 프로젝트’, ‘E-408’ ‘E-5008 SUV’ 유럽 대중차 브랜드 최다 전동화 라인업

"유럽 대중차 브랜드 중 최다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했다." 푸조가 ‘E-라이언 프로젝트(E-LION PROJECT)’를 발판으로 전동화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푸조가 31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E-라이언 데이(E-LION DAY) 2024’에서 ‘E-라이언 프로젝트(E-LION PROJECT)’ 성과를 공유하고,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브랜드로의 도약 계획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