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이메일 전송

“EX30, 중국 전기차 아닌가요?”...볼보자동차는 이렇게 답했다

2023-11-28 17:29:42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볼보자동차가 콤팩트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X30이 중국산이라는 지적에 대해 “전혀 문제가 없다”고 자신했다.

볼보자동차는 28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콤팩트 전기 SUV 볼보 EX30을 공개했다. 오늘부터 사전예약에 돌입한 EX30은 내년 상반기 중 출고될 예정이다.

EX30은 2030년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는 스웨덴 브랜드 볼보자동차의 비전이 담긴 5인승 순수 전기 SUV다.

새로운 LED 헤드라이트와 북유럽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신규 컬러, 소나무 오일로 만든 바이오 소재 등이 쓰인 것이 EX30의 특징이다. 볼보의 안전 DNA가 집약된 파일럿 어시스트 등 각종 첨단 안전 시스템도 탑재됐다. 69kWh 배터리로 1회 충전 시 최대 475km(WLTP 기준)를 달릴 수 있다.

EX30의 국내 판매 가격(친환경 세제 혜택 후 가격, 보조금 미포함)은 코어 트림 4945만원, 울트라 트림 5516만원이다. 올해 기준으로 전기차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다. 볼보자동차 측은 내년에도 보조금 100% 혜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EX30 공개 현장에서는 중국산 이미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스웨덴 브랜드의 제품임에도 중국 허베이 공장에서 생산된다는 점과 중국산 배터리가 탑재된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만식 볼보자동차코리아 세일즈마케팅 전무는 “볼보자동차의 모든 차량은 글로벌 표준 품질 보증에 따라 동일하게 관리되고 있다”며 “전 세계 모든 도시에서 아이언 마크(볼보의 심볼)를 달고 있는 모든 자동차는 고유의 브랜드 DNA를 기반으로 설계된 볼보의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볼보자동차는 4년 연속 상품성 1위(컨슈머인사이트 기획 조사)를 차지하는 등 성과가 있기 때문에 품질과 상품성에 있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자신한다”고 덧붙였다.

볼보자동차는 기존 전기차 모델인 XC40, C40 리차지가 아닌 EX30이 국내 판매 실적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EX30은 상품 경쟁력과 안전 사양,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어 볼보자동차가 가고자 하는 전동화의 방향을 이끌 것”이라면서 “EX30이 메이저 볼륨을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간 2000여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수요에 따라 추가 물량을 확보해 고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2025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All rights reserved
알핀 디자인-생산, 르노 고성능차 브랜드의 모든 것
업계뉴스

알핀 디자인-생산, 르노 고성능차 브랜드의 모든 것

'2026년 알핀 브랜드 한국 진출' 르노 고성능차 브랜드 알핀의 국내 론칭에 앞서 알핀 만들기의 전 공정, '레 쥘리스, 알핀 엔지니어링센터'와 '알핀 디자인센터', 그리고 '디에프 장 르델레, 알핀 공장'을 방문했다. 디자인에 대한 열정과 창의성, 고성능과 운전 재미에 대한 집착, 그리고 깔끔한 생산 공정과 향후 알핀 전기차 생산 준비의 모습을 엿볼 수 있

중고차 가격 ‘반등’···지금 팔까?
업계뉴스

중고차 가격 ‘반등’···지금 팔까?

‘중고차 가격’이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다. 특히 봄철 중고차 성수기를 앞두고 2월부터는 매물 시세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통상 겨울철엔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은데 올해 경우는 1월 기준, 대체로 보합세와 소폭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닝과 아반떼, 쏘나타 등 경차, 준중형, 중형 차종 인기모

스텔란티스코리아 새 수장 방실 대표 “창의적인 브랜드 차별화 알리고, 시장이 원하는 모델 내놓을 것”
업계뉴스

스텔란티스코리아 새 수장 방실 대표 “창의적인 브랜드 차별화 알리고, 시장이 원하는 모델 내놓을 것”

스텔란티스코리아는 2월 1일자로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방실 전 르노코리아 상무를 선임했다. 방실 신임 사장은 한국에 스텔란티스 공식 지사가 설립된 이래 최초로 부임하는 첫 여성 ‘지사장’이다. 스텔란티스 그룹 내 ‘제3의 성장동력’으로 대변되는 아태 지역 지역 내 핵심 시장으로 한국이 부상하면서 수입차와 국산차 진영 모두에서 역량을 갖춘 방실 대

푸조의 ‘E-라이언 프로젝트’, ‘E-408’ ‘E-5008 SUV’ 유럽 대중차 브랜드 최다 전동화 라인업
업계뉴스

푸조의 ‘E-라이언 프로젝트’, ‘E-408’ ‘E-5008 SUV’ 유럽 대중차 브랜드 최다 전동화 라인업

"유럽 대중차 브랜드 중 최다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했다." 푸조가 ‘E-라이언 프로젝트(E-LION PROJECT)’를 발판으로 전동화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푸조가 31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E-라이언 데이(E-LION DAY) 2024’에서 ‘E-라이언 프로젝트(E-LION PROJECT)’ 성과를 공유하고,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브랜드로의 도약 계획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