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이메일 전송

롤스로이스 '울트라팬' 기술 시험기, 최대 동력으로 구동 테스트 성공

2023-11-21 21:05:46

롤스로이스가 영국 더비에 있는 자사 시설에서 울트라팬 기술 시험기를 최대 동력으로 구동하는 데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테스트의 초기 단계에서는 100%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를 사용해 수행됐다.

이는 올해 초 첫 번째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울트라팬 시험기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이후 울트라팬 팀은 엄격한 테스트 체계를 기반으로 점차적으로 동력을 높이는 데 주력해 왔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기대치에 부응하는 시험기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롤스로이스는 이번 테스트 결과를 통해 유의미한 학습 및 데이터를 확보하고, 핵심 사항들에 대한 분석을 이어갈 예정이다.

롤스로이스 투판 에르긴빌직 CEO는 "울트라팬 시험기를 최대 동력으로 구동하는 데 성공함에 따라 롤스로이스가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항공으로의 전환을 위한 최첨단 혁신 기술을 선도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입증할 수 있었다"며, "이러한 획기적인 이정표를 통해 고객의 차세대 초고효율 항공기 개발 계획을 지원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이 조성됐다"고 말했다.

이번 성과는 울트라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된 롤스로이스 기술 제품군의 신뢰성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이미 서비스 중인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대형 항공 엔진인 트렌트 XWB보다 10% 더 뛰어난 효율성을 제공하는 울트라팬의 성능을 확인함으로써 현재와 미래의 항공 엔진 효율성 향상을 위한 중대한 진전을 이루었다. 첫 번째 트렌트 엔진 출시 이후 전체적으로 약 25%의 효율성이 향상됐다.

최대 2만5000lb 및 11만lb 추력까지 확장 가능한 울트라팬 기술은 2030년대에 출시될 신형 협동체(Narrowbody) 및 광동체(Widebody) 항공기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울트라팬 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롤스로이스는 현재의 트렌트 엔진으로 이전 가능한 여러 기술을 확인하고, 고객에게 훨씬 더 뛰어난 가용성과 신뢰성 및 효율성을 제공할 계획이다.

울트라팬은 2014년 처음 개념이 공개된 이후 10년에 걸쳐 제작됐다. 이는 현재 서비스 중인 약 4200대의 롤스로이스 대형 민간항공 엔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아키텍처로 설계됐으며, 지금까지 업계에서 생산된 적 없는 크기의 기어 설계가 통합돼 있다.

이러한 대규모 시험기는 향후 고객의 요구에 따라 규모를 유연하게 축소할 수도 있다. 이를 기반으로 롤스로이스는 미래 항공기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는 2축, 3축, 직접 구동 및 기어 추진체계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는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사이먼 버 롤스로이스 기술 및 안전 엔지니어링 그룹 디렉터는 "항공 분야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전체 솔루션의 약 80%가량이 100%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로 구동되는 울트라팬과 같은 고효율의 최신 세대 가스터빈이 결합돼야 가능할 것"이라며, "따라서 이번 발표는 롤스로이스는 물론, 업계 전반에 걸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열휘 기자 sung12@chosun.com

Copyright © 2025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All rights reserved
알핀 디자인-생산, 르노 고성능차 브랜드의 모든 것
업계뉴스

알핀 디자인-생산, 르노 고성능차 브랜드의 모든 것

'2026년 알핀 브랜드 한국 진출' 르노 고성능차 브랜드 알핀의 국내 론칭에 앞서 알핀 만들기의 전 공정, '레 쥘리스, 알핀 엔지니어링센터'와 '알핀 디자인센터', 그리고 '디에프 장 르델레, 알핀 공장'을 방문했다. 디자인에 대한 열정과 창의성, 고성능과 운전 재미에 대한 집착, 그리고 깔끔한 생산 공정과 향후 알핀 전기차 생산 준비의 모습을 엿볼 수 있

중고차 가격 ‘반등’···지금 팔까?
업계뉴스

중고차 가격 ‘반등’···지금 팔까?

‘중고차 가격’이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다. 특히 봄철 중고차 성수기를 앞두고 2월부터는 매물 시세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통상 겨울철엔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은데 올해 경우는 1월 기준, 대체로 보합세와 소폭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닝과 아반떼, 쏘나타 등 경차, 준중형, 중형 차종 인기모

스텔란티스코리아 새 수장 방실 대표 “창의적인 브랜드 차별화 알리고, 시장이 원하는 모델 내놓을 것”
업계뉴스

스텔란티스코리아 새 수장 방실 대표 “창의적인 브랜드 차별화 알리고, 시장이 원하는 모델 내놓을 것”

스텔란티스코리아는 2월 1일자로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방실 전 르노코리아 상무를 선임했다. 방실 신임 사장은 한국에 스텔란티스 공식 지사가 설립된 이래 최초로 부임하는 첫 여성 ‘지사장’이다. 스텔란티스 그룹 내 ‘제3의 성장동력’으로 대변되는 아태 지역 지역 내 핵심 시장으로 한국이 부상하면서 수입차와 국산차 진영 모두에서 역량을 갖춘 방실 대

푸조의 ‘E-라이언 프로젝트’, ‘E-408’ ‘E-5008 SUV’ 유럽 대중차 브랜드 최다 전동화 라인업
업계뉴스

푸조의 ‘E-라이언 프로젝트’, ‘E-408’ ‘E-5008 SUV’ 유럽 대중차 브랜드 최다 전동화 라인업

"유럽 대중차 브랜드 중 최다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했다." 푸조가 ‘E-라이언 프로젝트(E-LION PROJECT)’를 발판으로 전동화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푸조가 31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E-라이언 데이(E-LION DAY) 2024’에서 ‘E-라이언 프로젝트(E-LION PROJECT)’ 성과를 공유하고,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브랜드로의 도약 계획을 발표했다